Cmon+BoardM/Zombicide Fantasy

좀비사이드 : 망령 좀비 확장

Solo Player 2025. 2. 20. 00:27

좀비 확장 두 번째 시리즈입니다. 하나 만들고 났더니 또 아이디어 생겨났어요. 그래서 호다다다닥 만들었습니다. 본 게임은 안 하고 확장을 만들고 테스트 한다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아이디어가 계속 생겨나면 유저판 매시브 다크니스 2 크로스 오버팩을 만들어도 될 것 같습니다. ㅎㅎㅎ

 

오늘의 확장도 전과 같이 <영혼의 전쟁>을 이용했습니다. 새 확장 자료에는 영혼의 전쟁의 미니를 이용해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과 카드를 수록했습니다. 

 

 

 

완성된 카드입니다. 망령 워커 카드

 

 

뒷면이고요.

 

 

어보미네이션 망령 카드.

 

역시 뒷면입니다. 첨부된 자료를 출력하면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ㅎㅎㅎ

 

 
본론에 들어가겠습니다. 새 확장과 게임 방법을 소개합니다. 

 

 

 

 

좀비사이드 : 망령 좀비 확장

 



 

"네크로맨서는 또 다른 악을 불러냈습니다! 거대한 어둠 속을 떠돌던 망령을 지상으로 불러내기 위해 네크로맨서는 의식을 행했고, 그 때문에 지상으로 올라온 망령은 망령 좀비가 되어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게 되었습니다. 망령 좀비는 대상을 직접 공격하지 않지만, 그 외모에 걸맞은 무시무시한 비명을 지르며 그 비명을 듣는 사람은 공포에 질려 정신을 잃게 됩니다. 망령 좀비는 실내나 실외를 가리지 않고 어디든 무작위적으로 나타나며, 나타날 때와 같이 갑자기 사라집니다."

 

좀비사이드 : 망령 좀비 확장은 <매시브 다크니스 2 –영혼의 전쟁> 확장팩의 망령 미니 6개와 대장 미니 1개를 사용합니다. 망령 졸개 미니 6개는 '망령 워커'로, 망령 졸개 대장 미니는 '어보미네이션 망령'으로 사용됩니다. 

 

 

 

망령 워커

 

 

망령 워커입니다. 

 

 

망령 카드가 뽑혀 스폰존에 망령이 둘 출현했습니다! 

 

 

망령 워커는 활성화할 때마다 이동을 1번 합니다. 주사위를 두 번 굴려 나온 값에 따라 이동합니다.(두 개를 굴려 사용해도 됩니다.) 첫 번째 주사위 값은 수평 이동 값이며, 두 번째 주사위 값은 수직 이동 값입니다. 수평 순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처음에는 오른쪽으로 움직입니다.)이며, 한쪽 끝에 도달하면 반대로 이동합니다. 수직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이며(처음에는 아래쪽으로 움직입니다.), 한쪽 끝에 도달하면 반대로 이동합니다. 망령 위커는 일종의 혼령으로 어디든지 갈 수 있으며, 벽이나 닫힌 문 등에 의해 갈 수 있는 곳을 제약받지 않습니다.

 

-> 주사위를 굴려 6과 4가 나왔습니다. 주사위 수에 맞춰 망령 워커를 이동시켜야 합니다. 

 

 

-> 첫 번째 주사위 값이 6입니다. 그리고 첫 이동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합니다. 그래서 주사위 값에 맞춰 오른쪽으로 망령을 이동시킵니다. 그런데 5번 이동했더니 오른쪽 지도 타일 끝부분에 도달했습니다. 이런 경우 반대쪽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동값은 1이 남았습니다.

 

 

-> 남은 1의 이동값을 사용하여 다시 반대쪽인 왼쪽으로 1칸 이동합니다. 수평이동이 끝났습니다.

 

 

-> 수평도 4칸 이동합니다. 위에서 아래(처음에는 아래쪽으로)로 움직입니다. 아래로 1칸 움직이고 나니 지도 끝에 도달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반대로 3칸 움직여 폐쇄된 방 구역에 도달합니다. 망령 좀비는 일종의 혼령입니다. 그래서 문과 벽 등으로 이동에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이렇게 첫 번째 망령 워커의 차례가 끝납니다.

 

 

-> 두 번째, 망령 워커의 주사위 굴림입니다. 2와 4가 나왔습니다. 

 

 

-> 우선 오른쪽으로 두 칸 움직이고.

 

 

-> 아래로 움직였다가 지도 끝에 도달하여 다시 위로 움직여 현 위치에 도달합니다. 도착하고 나니 망령의 영향력 범위 안에 적(영웅 및 사역마 등)이 있습니다. 요하네스와 롤프는 방에 있다가 난데없이 망령을 맞딱뜨렸군요. 자신의 영향력 범위 안에 영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망령은 '망령의 비명'을 지릅니다. 

 


 

망령 위커는 이동을 마친 후에 망령 워커가 있는 구역과, (그 구역을 포함하여) 그 구역을 둘러싼 4개의 구역에 있는 적(영웅 및 사역마등)에게 ‘망령의 비명’을 질러 기절시킵니다.

 

-> 망령워커가 있는 주황색 그리고 사면에 있는 빨간색 구역이 망령 워커의 영향력 구역이며 이동을 마친 후 이 영향력 구역에 적이 있으면 망령 워커는 '망령의 비명'을 지릅니다(이동을 마치면 자동으로 비명을 지릅니다. 망령의 비명은 따로 행동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망령의 비명을 들으면 영웅은 쓰러집니다. 

 


 

-> 영향력 범위에 요하네스와 롤프가 있습니다. 한 칸 모자라 왼쪽 끝에 있는 매건과 아심은 망령의 비명으로부터 안전합니다.

 

 

기절한 적은 쓰러지며(미니를 쓰러트리세요) 다음 차례에 이동, 공격 및 방어 등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합니다. 쓰러진 적은 다른 좀비(좀비 워커, 오크 좀비 워커, 패티, 어보미네이션 등)에 의해 공격받을 수 있습니다. 망령의 비명에 의해 적이 쓰러진 구역에는 소음 토큰이 하나 놓입니다. 기절하여 행동하지 못하는 차례가 끝나고 다음 차례가 오면 기절한 캐릭터는 행동할 수 있으며(미니를 일으킵니다), 그때 소음 토큰을 버립니다.

 

-> 공포스러운 망령의 비명을 듣고 요하네스와 롤프가 기절합니다. 구역 내에 있는 모든 적은 기절합니다. 그리고 소음토큰이 놓입니다.


 
-> 망령의 비명 효과로 롤프와 요하네스는 악령 차례가 끝나 영웅의 차례가 왔는데도 움직이지 못합니다. 즉 망령의 비명으로 쓰러진 영웅은 쓰러진 다음 자신의 차례를 1번 잃습니다. 쓰러지면 이동, 공격, 방어 등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합니다.  당연히 다른 좀비들에 의해 공격받을 수 있습니다. 
 
 
-> 쓰러진 차례가 지나고, 그 다음 차례가 되어 일어난 요하네스와 롤프. 소음토큰을 버립니다. 이제부터 원래처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망령의 비명은 한 구역에만 영향을 줍니다. 즉, 망령의 비명은 한 구역을 초과하여 적을 기절시킬 수 없습니다. 만약 두 구역 이상에 적이 있다면, 영향을 받을 구역을 플레이어들이 상의해서 정합니다.      

 
-> 망령이 이동이 끝났습니다. 두 구역에 영웅이 있고, 망령이 비명을 지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망령 워커는 한 군데에만 망령의 비명을 지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플레이어가 망령이 비명을 지를 곳을 정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아심과 매건이 있는 위쪽을 골랐습니다. 

 

-> 그래서 아심과 매건이 쓰러집니다. 이 둘은 다음 차례를 잃게 됩니다. 미니가 넘어지고 소음토큰이 놓입니다. 그리고 망령은 자신의 차례가 돌아오면 주사위를 굴려 다시 이동합니다. 망령 좀비는 항상 이동합니다. 적이 시야선 안에 있다고 해서 멈추거나 하지 않습니다. 망령 좀비는 무작위하게 맵타일 안을 떠돌며, 자신의 영향력 범위 안에 들어오는 기절시킵니다. 
 

 

어보미네이션 망령
 
 
어보미네이션 망령입니다.

어보미네이션 망령은 활성화되면 이동합니다.  이동 방법은 '망령 워커'와 동일합니다. 주사위를 굴려 이동하며, 수평과 수직,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움직입니다. 단 1) 이동 행동을 두 번 합니다. 2) 이동 중 적(영웅 및 사역마)과 만나면 즉시 그 구역에서 모든 이동을 멈춥니다(첫 번째 이동에서 적을 만나 멈추면, 두 번째 이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망령의 비명을 지릅니다. 

 
-> 어보미네이션 망령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첫 번째 이동이 시작됩니다. 어보미네이션 망령 앞에 두 명의 적(영웅)이 있습니다. 

 
-> 수평 이동 주사위를 굴렸습니다. 다섯 칸을 이동해야 합니다.

 
-> 다섯 칸을 이동해야 하지만, 이동 도중에 적을 만났습니다! 정령 워커와 달리 어보미네이션 정령은 적을 만나면 그 구역에 즉시 멈춥니다. 적과 만나면 모든 이동이 끝납니다. 즉 이 이동은 첫 번째 이동이었고, 두 번째 이동을 해야 하지만, 적과 만나면 차례의 모든 이동 행동이 끝납니다. 이동이 끝났으므로 어보미네이션 망령은 망령의 비명을 지릅니다.
 
 

어보미네이션 망령이 지르는 비명은 두 구역에 영향을 줍니다. 영향을 받은 구역에 있는 모든 적(영웅 및 사역마등)은 기절하여 쓰러집니다. 

 
-> 어보미네이션 망령의 영향력 범위에 두 명의 적이 들어왔습니다. 어보미네이션 망령의 비명은 두 구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 어보미네이션 망령은 비명을 질러 두 명의 적을 기절시킵니다. 매건과 요하네스가 그대로 쓰러졌군요. 바로 소음 토큰을 올립니다. 어보미네이션 망령의 차례가 끝납니다.

 

망령의 비명은 두 구역을 초과하여 적을 기절시킬 수 없습니다. 만약 세 구역 이상에 적이 있다면, 영향을 받을 구역을 플레이어들이 상의해서 정합니다.      

 
-> 어보미네이션 망령의 이동이 끝났습니다. 망령의 비명을 질러야 하는데, 영향력 구역이 세 곳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상의 후 아심과 롤프와 매건을 선택합니다.


 
->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오른쪽 아심, 아래쪽의 롤프와 매건이 쓰러지고 소음 토큰이 놓여집니다.
 
망령은 움직임이 다소 복잡해서 이동 방향이 쉽게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니어처를 이용해 다음에 진행할 방향을 맞춰 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이 대각선으로 비스듬하게 놓습니다.

 
다음번 이동 방향 : 오른쪽, 위쪽
 
 
다음번 이동 방향 : 왼쪽, 위쪽

 
다음번 이동 방향 : 왼쪽, 아래쪽


 
다음번 이동 방향 : 오른쪽, 아래쪽
 
망령 좀비 확장은 게임을 어렵게 만드는 확장입니다. 처음에는 큰 반향이 없지만 주황, 적색 레벨에 도달하여 좀비 무리와 혈투를 벌일 때 나타나면 그야말로 혼비백산합니다. 난데없이 나타나 두 명의 캐릭터만 기절시켜도 바로 다른 좀비떼가 달려들어 물어뜯는 통에 팀 전체가 탈락합니다. 무작위적으로 나타나 대응이 쉽지 않지만, 그렇기 때문에 긴장감을 더하고 게임을 더 흥미진진하게 만듭니다. 판타지 좀비사이드에 익숙해진 유저는 꼭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꼭 이 미니를 써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영혼의 전쟁 확장이 없으신 분은 적당한 미니로 대체하셔도 좋겠습니다. 

 

 

좀비와 어보미네이션을 늘리고 싶은 분 사용하세요. : )

 

 

 

좀비사이드_망령좀비확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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